유신이 다니는 유치원에서는 매주 교육계획안을 친절하게 메일에 첨부파일로 해서 보내준다.
그런데, 이것이 open format으로 된 문서가 아니고 아래아 한글(HWP)로 작성된 문서라는 게 문제다. 맥에서는 내용을 확인할 수 없고, 출력도 할 수 없었다.
출력문제가 해결된 상황에서 또 하나의 희소식을 발견했으니 바로 한글문서를 아래아 한글 없이 보고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을 클리앙 에서 알게 된 것이다.

한글과 컴퓨터에서 세계 시장을 겨냥해서 개발하고 있는 씽크프리 오피스 사이트에서 hwp 문서를 pdf 형식으로 바꾸면 된다. 따로 회원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이 기능을 바로 사용해서 내 하드에 있는 문서를 변환해서 다시 내 하드에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다.

아래 그림처럼 처음 화면에서 변환하기를 선택하고 Browse 버튼을 눌러서 내 컴퓨터 하드에 있는 파일 중에서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한다.



이번에는 출력할 형태를 pdf로 지정하고 파일 변환을 실행한다. pdf 외에 text 문서와 image로도 변환이 가능하다.



대 학, 대학원 때 1.5 버전부터 사용했던 아래아 한글. 회사에서는 MS Office가 공식 도구인지라 거의 쓸 일이 없지만 그래도 아래아 한글로 작성된 문서를 읽어야 할 일은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꽤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된다.

+ Recent posts